🤔변수란?
- 메모리에 데이터의 값을 저장하고 참조(불러오기) 위해 메모리 공간에 붙인 이름입니다.
- 아래의 그림을 살펴봅시다.
- 메모리 공간에 i 라는 int형 변수를 선언하고 7이라는 값을 대입하였습니다.
의미
- int형 변수라는 것을 선언하고 7이라는 값을 할당한 후,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가져올 때 i 라는 변수를 통해서 접근하겠다는 의미입니다.
- 다음의 코드를 통해 변수의 의미를 다시 살펴봅시다.
💻 예시코드
class Variable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int i = 7; //변수 i를 선언하고 7의 값을 대입하겠습니다. (변수의 초기화)
int x; //변수 x를 선언하겠습니다.
x = 10; //변수 x의 값은 10의 값을 대입하겠습니다.
System.out.println(i + x); // 7과 10을 더해 17
}
}
📸 출력결과
17
👩🏻🏫 설명
- 자바에서는 값의 대입의 의미로 = 기호(대입 연산자)가 사용됩니다.
- int i 와 같이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을 대입하는 것을 “변수의 초기화”라고 합니다.
+) 변수는 프로그램 내에서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💻 예시코드
class Variable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int i = 7; //변수 i를 선언하고 7의 값을 대입하겠습니다.
i = 15; //변수 i의 값을 15로 변경하겠습니다.
int x; //변수 x를 선언하겠습니다.
x = 10; //변수 x의 값은 10의 값을 대입하겠습니다.
System.out.println(i + x); // 15과 10을 더해 25
}
}
📸 출력결과
25
기본 자료형
🤔 자료형이란?
- 자료형이란 변수에 입력된 데이터의 유형을 알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키워드입니다.
🔎 자바의 기본 자료형
❓ 키워드란?
- 프로그램내에서 기능적으로 의미가 정해진 단어를 의미합니다.
- 기본 자료형은 크게 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형으로 총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.
1. 정수 표현 = Byte, Short, Int, Long
2. 실수 표현 = Float, Double
3. 문자 표현 = Char
4. 참, 거짓 표현 = Boolean
변수의 명명규칙 (이름을 짓는 방법)
- 변수의 만들 때는 아래의 규칙들을 지켜야 합니다.
1.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의 제한은 없습니다.
- ex) 아래의 두 변수는 다른 변수로 인식됩니다.
int Store; //변수명이 소문자뿐만 아닌 대문자도 들어간다.
int store; //변수명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다.
2. 키워드(예약어)로 변수 명을 사용할 수 없다.
- ex) 아래의 예시처럼 변수명에 false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// 잘못된 예시
int false; //false와 같이 키워드는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3.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.
//잘못된 예시
int 7eleven; //숫자로 시작되어 변수 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//올바른 예시
int eleven7; //변수명 뒤에는 숫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4. 특수문자는 ‘_’와 ‘$’만 허용합니다.
//올바른 예시
int home_plus; //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//잘못된 예시
int home+ //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📒 Reference (참고 자료)
- 윤성우의 열혈 Java
- 티스토리 https://hoit89.tistory.com/entry/%EB%B3%80%EC%88%98%EB%9E%80
3. 티스토리 https://ehclub.co.kr/1825
'프로그래밍 언어 > Java 문법 - 기본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Java 기본문법(5) - 연산자 (0) | 2022.10.18 |
---|---|
5. Java 기본문법(4) - 형 변환 (0) | 2022.10.13 |
4. Java 기본문법(3) - 상수 (0) | 2022.10.13 |
3. Java 기본문법(2) - 기본 자료형 (0) | 2022.10.12 |
1. 자바 프로그램의 개요 및 구조 (0) | 2022.10.11 |